아이폰 초보자가 겪는 충전 이슈 5가지

설명서를 따로 읽지 않아도 쉽게 쓸 수 있는 아이폰? 다 옛말이다. 매년 늘어나는 새로운 기능에 어디에 어떤 항목이 있는지 헷갈릴 정도로 비대해졌다. 꼼꼼히 뒤져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기능도 많다. 연재 두 번째 시간은 아이폰 충전 이슈 5가지를 정리했다. 5위부터 소개한다.

연재

  1. 정말 가끔 유용한 아이폰 활용 팁 3가지
  2. 아이폰 초보자가 겪는 충전 이슈 5가지
  3. 아이폰과 맥이 하나로! 연속성(핸드오프) 입문하기
  4. 맥북 배터리 수명 6단계 향상 법
  5. 애플 에어팟, 맥에서 유용하게 쓰는 팁 3가지
  6. 맥OS 모하비 ‘연속성 카메라’ 활용하기
  7. “알쏭달쏭” 아이폰 초보자가 헷갈리는 상황 3가지

 

5위 충전 중인 아이폰이 뜨거워요. 괜찮아요?

충전 중인 아이폰은 평소보다 뜨겁다.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국제표준(Safety of Information Technology Equipment, IEC 60950-1) 규격에 준하는 만큼 주변 온도가 0~35도 내외일 경우 사용에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만졌을 때 뜨거운 정도가 느껴진다면 불안할 수밖에 없다.

스마트폰, 스마트폰 충전기는 과전류·과전압보호 기능이 탑재돼 일시적인 발열은 문제가 없다. 특히, ‘Made for iPhone(MFi)’ 인증 로고가 있는 애플 정품 또는 MFi 인증 제품은 엄격한 기준하에 설계 및 제조되는 만큼 안심할 수 있다. 충전기(배터리 또는 AC-USB 어댑터)와 라이트닝 케이블 모두 해당된다. 그러나 아이폰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 등 배터리 열화가 분명한 경우 충전 시 발열은 상당히 위험하다. 폭발,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당장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4위 충전, 한시가 급해요!

시간은 없고 배터리 잔량도 없다면? 충전 효율을 높이는 게 관건이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충전 중인 아이폰의 ‘에어플레인 모드’ 전환이다. LTE 네트워크는 생각 이상의 전력 소비를 한다. 에어플레인 모드에서 통신 기능이 비활성화 되면 아이폰 충전 속도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3위 충전이 느린 것 같아요?

아이폰 충전에는 한쪽은 USB A 단자, 반대쪽은 라이트닝 단자 모양의 라이트닝 케이블을 쓴다. 아이폰과 제공되는 기본 라이트닝 케이블 또는 ‘Made for iPhone(MFi)’ 로고가 새겨진 제품을 사용해도 된다. 문제는 시중에 판매되는 라이트닝 케이블이 애플 정품과 동일한 성능을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

애플 정품 내지 MFi 로고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MFi 로고 없는 라이트닝 케이블은 언뜻 보면 차이가 없다. MFi 인증이 없는 케이블은 애플이 요구하는 기준에 미달되는 충전이 느린 가장 유력한 원인이다. MFi 로고 인증 있는 라이트닝 케이블은 1A(암페어) 또는 그 이상, MFi 로고 없는 케이블은 1A 미만이다. 암페어가 높을수록 충전 속도는 빠르다.

2위 아이폰 충전 시간이 다른 이유는?

충전기를 (자세히) 보면 5V/0.7A 내지 5V/2A 같은 표기를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에 비례해 충전에 필요한 전력도 증가하고 있는데 라이트닝 케이블과 마찬가지로 숫자가 높을수록 충전 속도가 향상된다. 아이폰6s 플러스 이후 모델은 5V/2A 이상 전류를 받아 충전 속도를 개선했다.

그러니까 전압(볼트/V)×전류(암페어/A) 값이 크면 클수록 충전 속도에서 유리하다. 라이트닝 케이블을 어떤 USB 단자에 연결하느냐에 따라서도 충전 속도는 달라진다. 아이폰 기본 AC-USB 어댑터에 꽂거나 컴퓨터 USB 단자에 꽂거나 USB 허브에 꽂거나 전원 공급처가 무엇이냐에 따라 완전히 충전되는 시간은 다르다.

사진 왼쪽 아이폰 기본 5W 어댑터, 오른쪽이 3배 이상 전력이 공급되는 18W 어댑터(3만 9,000원)이다. 숫자 높을수록 충전 시간은 비례한다.

예를 들면 아이폰 기본 AC-USB 어댑터는 최대 1암페어이지만, 아이패드 충전 어댑터(10W/12W/18W)는 2암페어 이상이다. 또 맥 컴퓨터의 USB 단자는 최대 2.1 암페어 출력이 된다. 일반 노트북 USB 단자의 경우 0.5암페어 밖에 안 된다. 충전 시간이 다른 가장 결정적인 이유다.

1위 아이폰 충전이 불안정해요!

가장 많은 충전 관련 질문이 가끔 충전 자체가 안된다는 것. 아이폰 측 라이트닝 단자에 먼지가 끼었거나 라이트닝 케이블 단선 내지 커넥터 오염에 따른 접촉 불량을 우선 의심할 수 있다. 라이트닝 케이블의 커넥터(접점 부분)은 외부에 노출돼 먼지가 묻으면 접촉 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이따금 에탄올을 적신 천으로 닦아주면 좋다.

아이폰 측 라이트닝 단자는 잦은 케이블 연결에 따른 이물질이 낄 가능성이 높고 의의로 더럽다. 내부의 미세한 먼지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청소용 압축 공기캔 등을 이용해 제거하자. 라이트닝 케이블 역시 반복적으로 구부렸다 폈다 하므로 단선, 접촉 불량의 원인될 수 있다. 심하게 구부리는 것은 피하고 가능한 한 둥글게 말아 휴대하자.

About Author

PC라인, 마이크로소프트웨어, 더기어 등에서 기자 활동을 했다. 저서로는 '아이폰 어디까지 써봤니?', '드론은 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는가(공저)'가 있다.

Leave A Reply